
혹시,, 구글 앱 광고는 처음이신가요?
잘 됐습니다. 처음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기 마련이죠.
구글이 처음이신 여러분이 저보다 더 쉽고 빠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
구글 앱 광고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모아봤어요!
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~!
구글 AC (App Campaign)는 구글이 보유한 모든 지면에서 최적화 목표에 맞춰 노출됩니다.
이에 따라, 타겟팅은 불가능하며 노출은 머신 러닝에게 맡기게 되죠.
App Campaign 상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
앱 캠페인은 보통 <게임>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앱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상품을 소개하는데요.
구글이 제시하는 앱 라이프사이클 별 앱 캠페인 상품을 소개할게요.

1️⃣ 사전예약 : AC pre-registration
- 신규 앱 출시 이전 유저들의 <사전예약>을 목표 전환으로 유도하는 캠페인
- 사전 예약을 완료한 유저는 런칭일에 자동으로 인스톨이 집계됩니다.
- 런칭 당일부터 볼륨을 최대화하여 대세감 확보에 용이하죠!
2️⃣ 설치 : AC Install / AC Maximize Conversions
- AC Install (앱 설치)
- 주어진 일 예산과 비딩가 내에서 최대한의 앱 설치를 이끌어내는 솔루션
- 학습 기간은 약 7일 정도 소요됩니다.
- AC Maximize Conversions (전환 최대화)
- 비딩가 설정 없이 주어진 예산 내에서 단가를 자동 조정해 최대한의 앱 설치를 이끌어내는 솔루션
- ACi보다 약 2배 빠르게 캠페인 활성화를 촉진(ramp-up)해주죠.
3️⃣ 영상 활용 : AC for Video
- 비디오 지면(ex. Youtube)만 활용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적합해요.
- 기존 AC에서는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로 노출됐는데, 기존 셋팅을 변경하기 어려운 경우 추천해요
4️⃣ 인앱액션 및 매출 : AC Action / AC Value (=tROAS)
- AC Action (인앱액션)
- 설치 이후, 특정 지표까지 달성할 수 있는 유저를 데려오고 싶은 경우
- 유입보다는 퀄리티를 신경쓰는 안정화 단계에 있는 경우
- 원하는 인앱 액션이 일 10회 이상 발생하는 경우
- AC Value (=tROAS)
- 사전에 설정한 가치(ex. 매출)가 UA 마케팅의 주요 성과 지표인 경우
- 인앱거래가 주요 비즈니스 모델인 경우
- 인앱 결제 금액의 범위가 넓은 경우 (ex. 다이소는 적절하지 않을지도..)
5️⃣ 기존 유저의 재활성화 : ACe (AC for engagement)
- App Open(=Session Start), 혹은 Action을 목표로 최적화할 수 있어요
- 광고 그룹별 비딩가 설정이 가능해요
- 딥링크 활용이 가능해요
구글 앱 캠페인 시 유의사항 ) MMP / Firebase 연동
- MMP 혹은 Firebase 를 반.다.시 연동해주세요!
✅ 구글애즈에서 MMP와 Firebase를 연동하는 방법
1️⃣ 구글애즈 접속 > 목표 > 요약 으로 들어가 상단에 있는 [전환 액션 만들기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2️⃣ 전환 유형 - 앱 > [Google 애널리틱스 4(GA4) 속성(Firebase)] 혹은 [타사 앱 분석(MMP)] 선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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