거대한 마케팅 시장에서 페이드 미디어로 빼놓을 수 없는 메타(Meta) !

메타에서 우리 앱을 홍보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앱 캠페인을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(둑흔)

저와 같이 메타 광고를 정복해보시죠 !

 

메타는 <수동 광고>와 <자동 광고>가 있습니다

이 두 가지는 세팅 시 필요한 항목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데요.

 

수동광고 ( BAU : Bunsiness Ad Usual )

  • 광고 세팅 시 필요 인풋 ) 광고 소재 / 입찰 / 최적화 / 타겟팅 / 노출 위치
  • 광고 게재 시 확인 필요 항목 ) 광고 소재 / 입찰 / 최적화 / 타겟팅 / 노출 위치

자동 앱 광고 ( A+AC : Adventage + App Campaign )

  • 광고 세팅 시 필요 인풋 ) 광고 소재 / 입찰 / 최적화 → 타겟팅 불가
  • 광고 게재 시 확인 필요 항목 ) 광고 소재 / 입찰

앱 광고는 처음, 신규 유입이 필요해 !

 

 

  • 신규 유입(=설치) 목적인 모든 캠페인은 <앱 설치> 로 선택합니다
  • 어드밴티지+ 앱 캠페인 (자동) / 수동 앱 홍보 캠페인 (수동) 은 목적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~ !
      • 단, A+AC(자동)는 캠페인 쪼개기가 불가능합니다 !
        • 국가별/OS별 1개 캠페인 생성 가능
        • 최적화별 1개 캠페인 생성 가능
  • iOS14 이상 캠페인 선택 ) ATT 영향으로 iOS 14.5 이상 기기는 캠페인 분리가 적합한데요.
    • iOS 17 이상 출시된 상황인지라,, 사실상 iOS 14 이상 캠페인만 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!


신규 유입 말고, 최적화 목표에 따른 캠페인 구별 쉽게 알아보기

  1. 앱 설치 ) MAI : Mobile App Install
    • 설치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 유저를 데려와!
  2. 앱 이벤트를 통한 앱 설치 ) AIAE : App Install with App Event  *A+AC에서만 선택 가능
    • ‘설치’할 가능성이 높은 신규 유저를 데려오는데, 그래도 ‘인앱 이벤트’를 어느정도 할 유저가 좋지 않을까?
  3. 앱 이벤트 ) AEO : App Event Optimization
    • ‘인앱이벤트’를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데려와!
  4. 값 - 가치 최적화 ) VO : Value Optimization
    • ‘구매금액’이 높을 것 같은 유저를 데려와!

리타겟팅을 하고 싶다면?

    • 리타겟팅이란? 기 설치 유저의 대상으로, 앱 오픈이나 특정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에요
    • 유저를 속성별로 클러스터링(유사한 속성을 갖는 데이터를 묶는 것)하고, 적절한 캠페인 목표를 도출하죠 !
      • 게임 앱의 리타겟팅 캠페인 구조 예시를 알아볼까요?
        • 트래픽 ) 고관여 유저의 재유입 목적
        • 전환 ) 이탈구간에 있는 유저의 전환 목적
    • 리타겟팅은 우수할 수 밖에 없기에, <증분량>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
      • 증분량 ) 얼만큼 증가하였는가?
      • 계속 질문해야 하죠. 질문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!
        • Q1. 페이드 마케팅은 DAU 및 MAU의 점진적인 증가를 이끌어냈는가?
        • Q2. 페이드 마케팅은 MAU의 점진적인 증가를 이끌어냈는가? 이 중 어떤 오디언스가 더욱 효과적이었나? 

소재

✅ 권장 사항

  • A+AC 에서는 하나의 광고에 여러 포맷의 소재를 모두 넣는 방식을 권장해요
  • 또한, 방식은 다르더라도, 메타는 50개의 이미지 OR 영상 슬롯을 모두 채울 것을 권장해요

✅ USP Metrix

  • USP Metrix는 가능한 만큼만 제작하되, 가급적 USP의 기준을 잡아주세요 !
    • Why?? 특정 포맷으로만 소재를 제작하면, 인사이트 도출 시 왜곡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 
  • 또한, 동일한 소재라도 지면 별로 다른 사이즈를 준비하는 것을 권장해요

✅ 머신러닝

  • 소재를 자주(일주일에 1회 이상) 교체하면, 머신이 계속 러닝만 하게 돼요 ㅜㅜ !
  • CASE 1 ) 광고 내 이미지 OR 영상이 50개 이하
    • 소재 50개가 될 때까지 계속 추가
  • CASE 2 ) 광고 내 이미지 OR 영상이 50개 이상
    • 지난 7일간 성과나 도달이 매우 미흡한 소재만 삭제해주세요.
    • 성과가 안좋은 소재들의 공통점 (메시지/페르소나/컨셉 등)이 확실하다면,
      해당 소재와 비슷한 소재를 우선적으로 삭제해주세요.

※ 하지만, 언제나 캠페인 바이 캠페인 ! 예외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기 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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