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Ce(AC for Engagement) 캠페인이란?

  • 앱 기존 설치자에 특정 액션 수를 높일 수 있는 앱 광고 상품이야 !

 

🤔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, ACe가 딱!

  • 아래와 같은 고민들을 하고 있는 광고주에게 ACe 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을거야 :)
1️⃣ 어떻게 유저들이 계속해서 앱을 쓸 수 있도록 할까?
2️⃣ 고가치 인앱 액션을 어떻게 더 많이, 자주 일으킬까?
3️⃣ 앱을 이탈한 고가치 유저들에게 어떻게 다시 다가갈까?
4️⃣ 앱 내 유저베이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?

ACe를 통해 퍼널별 유저 재활성화

  • 휴면 유저를 ACe를 통해 리마케팅할 수 있어
  • 활성 유저 중에서도 예를 들어 회원가입은 했지만 첫 구매를 하지 않은 유저들과 같은
    유저의 구매 유도하기 위해 ACe를 활용할 수 있음

👍아래와 같은 니즈가 있다면, ACe가 딱!

아래와 같은 니즈가 있는 광고주에게도 ACe가 해결책이 될 수 있을거야 !

1️⃣ ROAS를 개선하고 싶어요 
2️⃣ 유저를 앱 내 특정 페이지로 랜딩시키고 싶어요 
3️⃣ 잠재고객 타겟팅을 하고 싶어요 
4️⃣ 광고그룹 별로 타겟팅을 다르게 해서 운영하고 싶어요

 

 

✅ 앱이 성장기에 돌입했다면, 잔존 유저의 가치에 집중해 볼 때

  • 기존 유저를 유지하는 것이 신규 유저를 유입시키는 것보다 비용 효율적이기 때문이야
    • 신규 유저 유입은 기존 유저 유지 대비 5배 이상의 고객 획득 비용(CAC) 발생하거든..!

AC 와 ACe의 차이점

 

  • AC 의 목적은 신규 다운로드를 증가시키는 것이고,
  • ACe 의 목적은 앱 기존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리마케팅 상품이라는 것이지
  • 두 캠페인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, 두 캠페인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 :)

ACe 운영하는 방법

1️⃣ 주요 이벤트 트래킹

  • 일반 AC와 마찬가지로 ACe도 Firebase로 비딩했을 때 더 많은 시그널들을 바탕으로
    캠페인 최적화가 빠르게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 !
  • 그러니까, 서드파티 툴과 함꼐 Firebase도 실행해야겠지?

 

2️⃣ 딥링크 설정

 

 

  • 유저가 ACe 광고 소재를 클릭 → 기존 설치 앱 열리면서 → 딥링크를 통해 특정 페이지로 랜딩
    • 따라서, 딥링크는 미리 세팅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 !!
  • 3P 리디렉션 링크는 사용 불가해 ㅜ ( https://uber.tink.io/)

 

3️⃣ 잠재고객 리스트 생성

  • 25만 이상의 사이즈로 운영하길 권장하고 있어
  • 모수의 25만이 넘는다해도 앱 삭제 등으로 유효 모수가 더 적을 수 있기 때문이지.. ㅠ
  • 오디언스 유형 (Light / Mid / Deep 버전)

 


잠재고객 리스트, 어떤 방식으로 생성할 수 있을까?

1️⃣ 특정 리스트 (ADID/IDFA 기반 csv 업로드)

 

2️⃣ 파이어베이스 오디언스 빌더


✅ 모수 조합 방식

3가지 조건의 조합 방식을 통해 모수의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음

 

  • 모수 조합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‘구글 애즈 상에서 정확한 전환 이름을 찾는 것’이 중요
  • 정확한 전환 액션명 찾는 방법
    • 도구 > 전환 메뉴 > 특정 전환 클릭
      • 파이어베이스 전환 및 3자 트래커툴 전환을 확인할 수 있음

✅ 모수 조합 방식으로 잠재고객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

예시 ) Light 오디언스 유형 - 모든 유저 중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유저 (모든 유저 중 X액션은 하지 않은 유저)

 

1️⃣ 모든 유저 리스트를 생성

 

2️⃣ 회원가입 유저 리스트를 생성

3️⃣ 모든 유저 리스트 - 회원가입 유저 리스트 를 빼주면 됨


광고 소재

  • ACe는 기존 고객의 인게이지먼트 활성화를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, 오디언스 풀이 한정적이야 :(
    • 따라서, 다양한 소재를 충분히 많~이 추가하는 것이 중요해 !
  • ACe에서는 광고 그룹마다 잠재고객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는 특성이 있는데,
    • 그래서, 잠재고객별 맞춰 제작된 소재들을 운영하는 것이 전환 성과를 높일 수 있어

광고그룹별 타겟팅

광고그룹 전략 예시 ) 쇼핑 앱

  • 상시 운영 광고
    • 다시 앱을 열어보도록 유도
  • 단기간 진행되는 기획전
    • 구매액션 캠페인 대비 1.5배 이상 입찰가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
    • 해당 기획전이 단기간이기 때문에 강조 소재를 통해 매출을 일으켜야 하니까 ~ :)

광고그룹 전략 예시 ) 콘텐츠 앱 (소설 / 웹툰 등)

  • 유저 풀을 기준으로 CPA 대비 1.5배 높은 tCPA 단가 형성하는 것을 권장
    • 예시 ) 개입 장르 유저풀 : 무협 > 로맨스 > 매니아

바쁘다면, 이것만 알고 가자 ! < ACe Best Practice >

  • 파이어베이스로 캠페인 최적화
  • 입찰가는 최소한 tCPA와 비슷하게 설정
    • 초반 전환율이 낮을 경우, tCPA를 10~20% 상향 조정하여 추이 판단
  • 일예산 : 충분한 볼륨확보를 위해 목표 입찰가(tCPA) 대비 50배 이상 설정 권장
  • 잠재고객 : 25만 이상의 잠재고개 필요
  • 소재 : 가능한 모든 유형의 소재를 확인. 특히 영상 소재 권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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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자노움